프로그래밍/RPG Maker VX Ace 매뉴얼

RPG Maker VX Ace 튜토리얼 - Part 1 프로그램 구조 개요

31weeks 2022. 7. 18.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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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메이커 VX Ace?

RPG Maker VX Ace2D 롤플레잉 게임을 만들기 위해 설계된 게임 엔진입니다. RPG Maker VX Ace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게 제작되었습니다. 실행하는 데 특별한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RPG 만들기의 모든 측면은 간단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Point & Click)를 통해 RPG Maker VX Ace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RPG Maker VX Ace Editor View

 

 

 

하지만 누구나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다면 왜 이 튜토리얼이 필요할까요?

이 튜토리얼 시리즈의 목적은 이 튜토리얼을 읽는 사람들이 RPG Maker로 자신만의 게임을 만드는 데 앞장서도록 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배울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약간의 정보만 있으면 쉽게 피할 수 있는 함정이 많이 있습니다.

 

이 일련의 튜토리얼을 통해 우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간단한 게임을 만들고 자신만의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의 모든 부분을 다룰 것입니다. 이 튜토리얼을 사용하면 RPG Maker VX Ace 사용의 기본 사항을 더 빨리 이해할 수 있으므로 사용 가능한 고급 옵션 중 일부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만들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RPG Maker VX Ace의 기본 구조와 각 주요 구성 요소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살펴보고 나중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겠습니다.

 

 

 

RGSS3

RPG Maker VX Ace Structure

 

RGSS3(Ruby Game Scripting System)는 개발자가 액세스 할 수 있는 RPG Maker VX Ace의 가장 낮은 수준 구조입니다. 게임의 다른 모든 구성 요소를 해석하는 Ruby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스크립팅 언어입니다. 전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부터 화면에 지도가 그려지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스크립트에 의해 제어됩니다.

 

RGSS3는 매우 강력하여 게임 작동 방식의 거의 모든 부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RPG Maker VX Ace의 대부분의 사용자는 스크립트를 직접 편집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이 만든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팬 블로그, 온라인 팬 커뮤니티, RPG Maker 웹 포럼 또는 기타 웹 사이트에서 미리 만들어진 스크립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리 만들어진 스크립트는 플러그 앤 플레이이며 스크립트 편집기에 삽입하고 원하는 대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 시리즈에서는 스크립트 사용에 대해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스크립트는 우리가 다룰 계획보다 더 고급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크립트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 시리즈를 넘어 자신만의 게임을 만드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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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base

데이터베이스는 게임의 대부분의 게임 플레이 구성 요소를 만들고 편집하는 곳입니다. 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탭에는 게임의 다른 범주의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탭은 오른쪽에 나열됩니다.

 

Database: Class Tab

 

Actors : 이 탭은 게임에서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를 만들고 편집하기 위한 것입니다. 각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의 시작 조건을 정의합니다.

 

Classes : 이 탭은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가 사용하는 클래스를 생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클래스는 캐릭터의 능력치 성장과 레벨을 올리면서 배우는 기술을 결정합니다.

 

Skills, Animations : 스킬 탭은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와 적 모두가 사용하는 스킬을 생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탭은 스킬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Items, Weapons, Amors : 이 탭은 영웅이 찾고, 사용하고, 장비할 아이템과 장비를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Enemies, Troops : Enemies 탭은 캐릭터가 싸울 적을 만들기 위한 것이고, Troops 탭은 캐릭터가 마주칠 그룹으로 설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States : 이 탭은 캐릭터와 적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태 효과를 생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Systems, Terms : 이 탭은 메뉴 사운드 효과와 같은 게임의 많은 표준 설정을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Common Events, Tilesets : 이 탭은 나중에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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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 Editor

지도 편집기는 캐릭터가 탐색할 세계를 만드는 곳입니다. 지도는 사용할 타일셋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로 화면에 지도를 그려 원하는 지도를 디자인함으로써 생성됩니다. MS Paint를 사용하는 것처럼 쉽습니다.

 

타일셋은 지도를 만들기 위해 결합할 수 있는 미리 만들어진 32x32 픽셀 그래픽입니다. RPG Maker VX Ace에는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4개의 타일셋(Field, Exterior, Interior, and Dungeon)이 포함되어 있으며, 새 타일셋을 가져오거나 그래픽 편집기에서 기존 타일셋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 편집기에서 만든 타일에서 타일셋을 만들려면 데이터베이스의 타일셋 탭을 사용합니다. 타일셋 탭은 세트에 있는 타일과 캐릭터가 통과할 수 있는 타일과 통과할 수 없는 타일(당신은 플레이어가 벽을 통과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및 사다리 태그 및 지형 태그와 같은 기타 여러 설정을 결정합니다.

 

맵 편집기를 사용하면 게임 플레이 중에 표시되지 않는 레이어인 RegionID를 그려 맵을 섹션으로 분리하여 적과의 조우와 같은 작업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Map Editor: Creating a World Map

 

각 맵에는 맵 이름, 맵의 음악, 사용하는 타일셋, 맵의 크기, 루프 여부 등을 정의하는 맵 속성 창(왼쪽 하단의 목록에서 맵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찾을 수 있음)도 있습니다. 지도 속성은 무작위 만남을 설정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Events

이벤트는 RPG Maker VX Ace에서 두 가지 주요 목적을 제공합니다.

 

첫 번째는 캐릭터가 맵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대화할 수 없는 캐릭터, 열 수 있는 보물 상자,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상점 등이 포함됩니다.

 

두 번째 목적은 게임과 해당 장면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행동에 따라 NPC가 말하는 내용을 변경하거나, 퀘스트의 새로운 부분을 열거나, 플레이어가 새로운 지역으로 여행하도록 허용하는 것과 같은 것들은 모두 이벤트에 의해 제어됩니다.

 

RPG Maker VX Ace의 다른 부분을 통해 액세스 할 수 있는 세 가지 유형의 이벤트가 있습니다.

 

지도 이벤트(Map Events) : 이 이벤트는 개별 지도에 나타나며 지도 편집기의 지도 레이어를 사용하여 액세스 합니다.. 그들은 NPC에 사용되어 플레이어를 새 맵, 상점 및 기타 유사한 맵 특정 항목으로 전송합니다.

 

공통 이벤트(Common Events) : 이 이벤트는 데이터베이스의 공통 이벤트 탭에서 설정됩니다. 플레이어의 위치에 관계없이 이벤트를 반복적으로 호출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전투 이벤트(Battle Events) : 전투 이벤트는 데이터베이스의 부대 탭에서 설정되며 개별 전투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그들은 특정 트리거 후에 전투에서 특정 일이 발생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Eventing은 매우 강력하며 RGSS3 스크립트를 건드리지 않고도 복잡한 시스템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Event: Creating a Simple Transfer Event

 

 

 

모든 것이 함께 작동하는 방식

이제 RPG Maker VX Ace 게임 제작의 개별 주요 구성 요소를 살펴보았으므로 모두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는 통계에서 사용할 장비 및 기술에 이르기까지 플레이어 캐릭터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대부분의 측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적에 대한 통계와 지도에서 사용할 그래픽도 포함됩니다.

 

맵 편집기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생성한 캐릭터와 적이 그래픽 관점에서 상주할 세계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차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타일과 캐릭터가 해당 타일 위를 걸을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이벤트는 게임 흐름을 제공하고 캐릭터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맵에 항목을 배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RGSS3은 나머지 모든 구성 요소를 제어하고 그 의미를 해석합니다.

 

보시다시피, 우리는 어디를 봐야 하는지 알고 있는 한 이 조합으로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튜토리얼 미리 보기

다음 튜토리얼에서는 만들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영웅이 거주할 시골 마을을 매핑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기본 게임입니다.

 

 

 

튜토리얼 작성자 정보

Portrait by Scinaya

Nick "Touchfuzzy" Palmer는 몇 년 동안 RPG Maker 팬 커뮤니티의 회원이자 가장 큰 RPG Maker 커뮤니티 중 하나의 관리자였습니다.

 

그는 현재 공식 RPG Maker 웹 블로그, Facebook, Twitter 및 포럼을 운영하는 Degica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SNES Super Dante RPG Tsukuru를 사용하여 RPG Maker를 시작했습니다.

RPG Maker 밖에서 Nick은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두 자녀와 아내와 함께 보내는 가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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